[단독] 무안 삼향 10억대 임야 실소유주는 누구?
[단독] 무안 삼향 10억대 임야 실소유주는 누구?
  • 정거배 기자
  • 승인 2021.12.07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년 전 3명, 6필지 2만5천여평 매입 ‘자금은 어떻게?‘ 의혹만 증폭
"축사 건축 목적 매입했다” 해명 불구
현재까지 축사 건축 안해

 

전남 무안군 삼향읍 맥포리 일대 임야

 

전남 무안군청 안팎에서는 3년 전부터 ‘비선실세’ ‘자금관리자’ 등 억측과 소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는 무안군이 발주하는 공사, 물품 계약부터 공무원 인사에 이르기까지 외부의 입김이 작용하고 있다는 확인되지 않는 소문이 꼬리를 물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불을 지폈기에 굴뚝에 연기가 나는 것 아니냐’는 말부터 ‘그들이 실제로 군정에 개입하는 정도는 미미할 것’이라는 분석까지 다양하다.

무안군수는 이런 억측과 확인되지 않은 갖가지 소문을 해명하고 반박해야 할 위치에 있다.

기자는 지난 6일 오후부터 7일 오전 사이 무안군수 비서실 유선전화 뿐 만 아니라 김산군수 개인 휴대폰 또는 업무용 휴대폰 번호로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결되지 않았다.

7일 오전 군수 비서실로 전화하자 직원은 “뭘 인터뷰하려고 그러느냐”며 “홍보부서를 통해 인터뷰 요청접수를 하라”고만 답변했다.

 

비슷한 시기 1명당 2필지씩 매입

지난 2019년 10월부터 2020년 2월 사이에 전남 무안군 삼향읍 맥포리 총 6필지 2만5천여평 규모의 임야 매매가 이뤄졌다. 매수인들은 3명으로 평당 4만원 내지 4만5천원에 사들여 총 매입가는 10억원대에 이른다.

부동산등기부만 보더라도 거의 비슷한 시기에 3명이 각각 2필지씩 계획적으로 사들인 거액의 부동산 거래였다.

서해안고속도로 일로IC를 빠져나와 순천 방향과 전남도청 소재지 남악신도시로 갈라지는 죽림IC 부근 임야다.

각각 2필지씩 사들인 인물 B, C, D씨를 아는 주변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수억원 대의 부동산을 매입할 정도로 경제적 여력이 있는 사람들이 아니다”고 한결같이 말한다.

 

B씨, 더불어민주 목포지역위 직책 맡아

먼저 B씨, 지난 10월 더불어민주당 목포지역위원회 직책을 맡은 인물이다.

B씨는 지난 2019년 11월 전남 무안군 삼향읍 맥포리 산 한 필지 4천900여평을 사들였다. 평당 4만원으로 계산하면 1억9천700만원에 이른다.

그런데 소유권을 B씨에게로 이전한 무렵 D씨가 이 필지를 공동 담보로 제공받아, D씨를 채무자로 해 지역신용협동조합으로부터 2억여원을 대출받는다. 미스테리하게도 D씨가 B씨로 소유권이 이전된 임야를 공동담보로 대출을 받은 것이다.

B씨는 같은 시기 인근 임야 3천700여평을 1억5천여만원에 추가로 매입해 소유권을 자신에게 이전했다. 그러면서 마찬가지로 이 임야도 역시 D씨의 지역신협 대출 공동담보로 제공했다.

 

6필지 중 5필지 공동담보로 D씨만 2억 대출받아

다음은 C씨, 지난 2019년 10월 삼향읍 맥포리 산 5천여평을 매매가 2억3천200여만원에 샀다. 소유권이 C씨에게 이전된 직후 C씨는 이 임야를 마찬가지로 D씨에게 지역신협 대출 공동담보로 제공했다.

C씨는 2020년 2월 또다시 삼향읍 맥포리 산 3천500여평을 1억600여만원에 추가로 사들였다.

마지막으로 D씨, 역시 지난 2019년 10월 무안군 삼향읍 맥포리 산 6천300여평을 2억8천400여만원에 사들인다.

D씨는 소유권을 자신에게 이전한 뒤 이 산을 마찬가지로 지역신협 대출 공동담보로 설정했다.

D씨는 이어 같은해 12월 삼향읍 맥포리 산 1천200여평을 4천300여만원에 추가로 사들였다.

 

군수 선거 도운 A씨의 등장

임야를 사들인 이유에 대해 B씨는 지난 6일 전화통화에서 “그냥 사들였다”고 애매한 답변을 했다.

C씨와 D씨는 공통적으로 “축사를 짓기 위해 매입했다”고만 답변했다.

그러나 임야를 매입한 지 1년이 지난 현재 무안군청 해당 부서에서는 “3명 중 어느 누구도 축사조성을 위한 건축신고가 접수된 사실이 없는 것”으로 확인해 줬다.

이제 김산 군수와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A씨가 등장한다.

이들 3명 중에서 D씨는 삼향읍 맥포리 임야 매입 당시 A씨부터 “돈을 빌렸다”며 “현재까지 갚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A씨는 지난 6일 전화통화에서 “돈을 지원해준 사실이 없다”며 부인했다. 그러면서 “(군수가) 동네 선배라서 선거때 도와준 건 맞다”고만 확인해 줬다.

또 다른 의문은 D씨의 공동담보 대출이다.

등기부상에는 이들 3명 명의로 사들인 6필지 중에서 D씨가 자신을 채무자로 해 5필지를 담보로 해 대출을 받은 것으로 돼 있다.

10억원대 임야를 거의 비슷한 시기에 사들이면서, 그것도 공동담보로 대출받은 속사정을 확인할 필요가 있었다.

기자는 첫 통화 다음날인 7일 오전 D씨와 전화연결을 시도했으나 받지 않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