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전통주에 나주 ‘참주가솔막걸리’ 
4월 전통주에 나주 ‘참주가솔막걸리’ 
  • 최치규 기자
  • 승인 2022.04.24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산 약재․솔잎 넣은 한국적 술
3대가 가업 이어 60년째 빚어

전남도는 3대가 가업을 이어 60년째 술을 빚은 나주 다도참주가(대표 정연수)의 ‘참주가솔막걸리’를 4월 남도 전통주로 선정했다.

참주가솔막걸리는 나주 쌀과 수제 누룩을 사용해 만든 생막걸리에 국내산 약재와 솔잎을 넣어 발효해 만든다. 솔향기와 기분 좋은 산뜻함이 있는 한국적인 술로, 알코올 도수는 5.5도다.

솔잎의 테르펜 성분으로 인한 발효 제어효과로 신선한 맛을 자랑하고, 음식 중 생고기, 육회, 생선회와 잘 어울린다. 냉장보관 후 웃국만 따라 마시면 화이트 스파클링 와인의 맛을 느낄 수 있고, 생막걸리이기 때문에 효모가 살아있어 숙성도에 따라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다도참주가는 오동나무를 이용한 전통 제조 방법으로 누룩의 일종인 국(麴)을 만들어 술을 빚는데 사용한다. 좋은 술은 국이 결정한다는 말처럼 다도참주가만의 비법으로 만든 국 덕분에, 다도참주가의 술은 맛이 균형을 이뤄 조화롭고, 달지 않아 개운하다.

또한 현대적 무인주입실 등 자동화 설비를 도입, 꼼꼼한 위생 관리로 소비자의 신뢰를 얻었을 뿐만 아니라 술맛의 안정화도 잡아냈다.

이런 점을 인정받아 다도참주가의 막걸리는 지난 2020년 전남도지사 품질인증을 획득했다.

다도참주가 온라인 쇼핑몰(https://smartstore.naver.com/chamjuga/)에서 650㎖ 12병 기준 3만 원에 구입할 수 있다. 전남도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남도장터(https://jnmall.kr/)에서도 곧 만나볼 수 있다.

정연수 대표는 “밝은 곳에 비춰도 부끄럽지 않을 술이라는 뜻의 상호처럼 좋은 재료로 정성스럽게 술을 빚고 있다”며 “60년 전통의 맛을 지키면서도 최신 트렌드에 발맞춰 나주 딸기를 활용한 ‘딸링’, 나주 한라봉을 갈아 넣은 ‘라봉’ 등 과일 막걸리를 개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