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회재 의원, 묘도수도 직선화 사업 예타 면제 환영
김회재 의원, 묘도수도 직선화 사업 예타 면제 환영
  • 박광해 기자
  • 승인 2021.12.29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여천)항 묘도수도 직선화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으로 최종 확정됐다

기획재정부는 이날 제2차관 주재로 열린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광양(여천)항 묘도수도 직선화 사업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한다고 최종 확정 발표했다.

이와 관련, 김회재 의원은 “제4차항만기본계획에 반영된 묘도수도 직선화 사업이 예타면제를 통해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통항 안전성 확보와 항로 혼잡이 개선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광양(여천)항 묘도수도 직선화 사업은 묘도수도 내 소당도와 송도 일부를 제거하고, 항로폭 300m 확보와 준설사업을 통한 항로 직선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1,374억원에 달한다. 2024년에 착공해 2029년 12월에 준공 예정이다.

묘도수도는 일부 구간이 협수로(185m~205m) 통항으로 안전성 확보에 곤란을 겪어왔다. 

여수국가산단의 전면에 위치해 항로 혼잡은 물론, 통항 안전성 미확보로 사고발생시 대형 유류 해양 오염으로 인한 막대한 경제적 피해는 물론, 천문학적인 환경 복구비용이 예상됐다.

1일 평균 74.4척의 선박이 통항하지만, 선박 이격거리 부족으로 항로이탈 충돌확률이 권고 기준치의 약 663배를 상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이 2015년 실시한 통항안전성 검토용역 대비 42.5배가 증가한 수치다.

또 석유화학부두, 묘도 LNG 허브 터미널, 3단계 투기장 항만재개발 등이 예정돼 있어, 묘도수도의 통항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묘도수도 직선화 사업이 완료되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통항 수요와 신규부두 개장에 대비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통항 안전성 확보가 기대된다.

김회재 의원은 여천 항로는 입출항 선박의 78%가 유해 화물을 운반하고 있지만, 묘도수도의 항로 선형이 불규칙해 해상 충돌의 위험이 크다며 여수국가산단 등 배후지역의 산업 특성상 통항 안전성 확보는 큰 과제이며, 이번 예타 면제 사업 선정으로 인해 사업의 조속한 추진이 확보됐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광양(여천항) 묘도수도 직선화 사업 예타 면제를 위해 기재부는 물론 관련 부처와 꾸준히 소통하며 예타면제를 통한 조속한 사업 추진의 필요성을 적극 제기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