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교육지원청, ‘학교가 살아야 마을교육공동체가 산다'
해남교육지원청, ‘학교가 살아야 마을교육공동체가 산다'
  • 박광해 기자
  • 승인 2021.12.06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은 마을, 해남 북일면이 오랫만에 많은 사람들로 북적였다.

따뜻한 햇살로 가득했던 지난 3일 해남교육지원청은 북일초등학교에서 해남군, 북일면주민자치회, 해남교육지원청, 북일초, 두륜중학교 등과 합심해 작은학교 살리기 학생모심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에 전국 각지에서 전학 또는 입학 오겠다는 신청자들이 몰려 설명회 현장을 뜨겁게 채웠다는 것,

북일면의 작은 학교 살리기는 '학교가 살아야 지역도 산다'는 절박한 위기감에서 시작됐다. 내년 개교 100주년을 앞둔 북일초는 전교생이 18명이며, 내년에 신입생이 한 명도 없어 폐교의 위기를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7월부터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민·관·학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20여 차례에 걸친 포럼, 회의, 토론회 등을 통해 아이디어를 모으며 모두가 합심해 이 작은 학교를 위한 학생 모심 계획을 마련했다.

전입하는 학부모에게 빈집을 리모델링 해 저렴하게 임대하고 일자리도 마련해주기로 했으며 학생들에게도 전교생 해외연수와 장학금, 공부방 꾸미기, 온종일 무료돌봄, 생태교육 등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런 지역사회 각고의 노력으로 100가구가 넘는 학부모들이 몰려들어 학교설명회장을 뜨겁게 달구며 해남의 작은학교 살리기에 큰 희망을 줬다.

명현관 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여러분들을 위해 집을 고쳐 임대하고, 해남에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일자리 마련, 학생 지원 등의 다양한 시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이번 북일면에서 시작된 ‘작은학교 살리기가 꼭 성공해 해남군 전체로 확산되고, 이어 전국적인 모델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