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교육지원청, 교육 회복을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 교사 연수 운영
완도교육지원청, 교육 회복을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 교사 연수 운영
  • 정 오 류
  • 승인 2021.11.12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롭고 안전한 학급 공동체 형성에 동참

완도교육지원청 학교지원센터는 지난달 29일과 30일, 11월 12일~13일 2회에 걸쳐 교육 회복을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 교사 연수를 운영했다.

교육 회복을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 교사 연수는 완도군 관내 유·초·중·고 교사와 교육전문직을 대상으로 해 생활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에 대한 공감대 형성으로 평화로운 학교를 조성하고, 회복적 생활교육의 철학을 바탕으로 학생-교사 간의 의사소통을 통한 관계를 회복하며 교육 회복과 교실 환경의 개선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한국평화교육훈련원(KOPI) 강사를 초빙해 회복적 생활교육 RD1, RD2 과정(총 30시간)으로 운영됐으며 회복적 정의와 생활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회복적 질문과 패러다임, 회복적 서클 운영, 의사소통의 기술, 생활교육 사례, 공동체 내 갈등 상황에서의 생활교육 요령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연수에 참가한 한 교사는 이번 연수를 통해 회복적 생활교육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었고 교실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우게 돼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학교에서 갈등이 생겼을 때 응보적 교육이 아닌 회복적 생활교육을 활용해 평화롭고 안전한 학급 공동체를 형성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장필 교육장은 학교폭력의 교육적 해법으로 회복적 생활교육의 중요성이 나날이 강조되고 있다. 이 연수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회복적 대화로 학교폭력의 교육적 해결을 이끌고 관계회복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해 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