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보라미 도의원, 외국인근로자문화센터·외국인 특화거리 조성 필요
이보라미 도의원, 외국인근로자문화센터·외국인 특화거리 조성 필요
  • 정거배 기자
  • 승인 2021.06.08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근로자 많은 영암 대불산단 인근 바람직

전남도의회 이보라미 의원(정의당·영암2)은 지난 4일 인구청년정책관실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서 전남도내 거주하는 외국인노동자들을 위한 문화시설과 거리가 조성돼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이 의원은 “영암군은 전남에서 외국인노동자가 가장 많이 거주하는 지역인 만큼 미등록외국인 등 어려움에 처한 외국인들도 많다”며, “정확한 수요 조사가 필요하고, 외국인노동자들을 위한 외국인법률지원상담소와 문화센터 설립 등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영암 대불산단 인근 지역에는 베트남, 캄보디아, 태국 등 다양한 나라의 외국인들이 대단위로 거주 중으로 각 나라의 식재료마트, 음식점, 미용실, 상점들이 다양하게 들어서 있다”며 “이 거리를 외국인특화거리로 활성화하고 내국인과 외국인노동자가 함께 할 수 있는 문화의 다양성이 살아 숨 쉬는 공간이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간이 들어서면 외국인노동자에 대한 위화감와 선입견을 상쇄할 수 있을 것”리라고 덧붙였다.

윤연화 인구청년정책관은 “안타깝게도 현재 담당공무원 정원이 현저하게 부족한 상황으로, 당장 바로 실행은 어렵지만, 현장 조사 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에 이보라미 의원은 “대불산단 인근 지역에 있는 외국인상점은 인근지역 강진군, 해남군, 진도군 등의 외국인들이 식재료를 사러 오는 곳으로 활성화 되어있다”며, “전남도와 영암군이 함께 지원하여 모두가 어우러져 살기 좋은 전남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