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교육장 후보심사,일부 심사위원 명단 유출 논란
목포교육장 후보심사,일부 심사위원 명단 유출 논란
  • 인터넷전남뉴스
  • 승인 2010.08.03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모제 투명성...취지에 흠집 우려
장만채 전남도교육감이 선거공약으로 제시한 도민 추천 교육장 공모제가 일부 심사위원 명단 사전 유출 논란이 일고 있다.

전남도교육청은 지난 2일 목포교육청 대회의실에서 내달부터 임기를 시작하는 후임 목포교육장 지원자 6명을 대상으로 서류심사와 심층면접,상호토론 등을 실시했다.

이날 심사는 당연직인 도교육청 현직 간부 2명과 도교육청 추천 외부 인사 3명을 비롯해 도교육청이 선택한 6명 등 모두 11명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전남도교육청은 심사의 공정성과 사전청탁 잡음을 방지하기 위해 심사위원의 명단을 공개하지 않는 것을 내부 방침으로 해 왔다.

전남도교육청은 일부 외부 심사위원은 심사일 전날 직접 통보했다는 것.

그러나 이날 치러진 목포교육장 후보심사의 경우 심사 전날인 1일 오전부터 심사위원의 일부 명단이 지역 내에 알려지면서 사전 유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1일 오전 목포 신안비치호텔에서 민주당 조찬모임이후 A씨가 시의원 B씨와 함께 목포교육장 심사위원으로 선정됐다고 자랑스럽게 얘기했다고 모임에 참석했던 한 인사는 전했다.

실제로 A씨와 B씨는 심사위원으로 선정돼 당일 지원자들에 대한 심사에 참여했다.

더욱이 일부 인사는 심사위원으로 선정된 사실을 비공식적으로 확인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교육장 주민공모제의 ‘옥의 티’로 작용했다는 지적이다.

민주당 조찬모임에 참석했던 한 인사는 "외부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는 A씨가 지난 1일 아침부터 자신과 시의원 B씨가 심사위원으로 선정됐다는 사실을 주위에 알려 알게 됐다"면서 "선정됐더라도 보안을 유지해야 할 당사자가 자신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는 것을 자랑하는 것인지 아니면 교육장 응모자들에게 로비하라는 것인지 알수가 없었다"고 불쾌해 했다.

구체적 심사 기준은 교육철학과 경영비전을 비롯해 경영전략,교육과정 지원,구성원 관리,시설 환경 관리와 학교와 학부모 지역사회 관리 등 6가지 영역이다.

심사위원은 전남도교육청에서 5명,지역교육청에서 추천된 6명 등 11명이 참여해 해당지역별로 2명의 최종 후보를 도교육장에서 추천하게 된다.

한편 전남도교육청이 첫 도입한 지역교육장 공모제에는 목포와 무안 각 6명을 비롯해 고흥 4명,곡성 5명,해남 7명 등 모두 28명이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