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축사 화재 예방은 이렇게 하자
[기고] 축사 화재 예방은 이렇게 하자
  • 해남소방서 예방안전과 표정훈
  • 승인 2023.11.24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에서는 2022년까지 최근 3년간 축사 화재 151건이 일어나 5명의 인명피해와 158억여 원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지난 13일 곡성군 오산면의 한 돈사에서 발생한 화재로 5억원에 달하는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이처럼 축사에서 발생한 화재는 막대한 재산 피해를 입히며 복구에도 많은 돈과 시간을 필요로 해 농민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따라서 축사 화재 예방은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축사 화재는 난방이 이뤄지는 겨울철에 많이 집중됐다. 이는 축사시설의 노후된 전기시설과 불에 타기 쉬운 가연성 보온재 사용 등으로 화재 위험성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축사에서는 규격과 용량에 맞는 전열기구를 사용하며, 볏짚, 사료 등 가연물 주위에 소화기 비치해야 한다. 또한 축사 주위에서 용접과 소각 행위를 자제하여 화재 발생을 사전에 차단해야한다.

다음으로 화재가 발생하는 요인적 측면을 살펴보면 ‘전기적 요인’이 가장 많았다. 그러므로 농가에서는 잘못된 전기 설비 사용은 하지 않으며 전기 기구의 접촉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주위에 먼지와 거미줄이 쌓이지 않게 관리해야 한다.

누전차단기를 설치하고 점검하는 등 평상시 전기 설비의 점검을 통한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 다음 요인으로는 화기 취급 등 ‘부주의’로 인한 화재 발생이다.

불씨나 담배 등 화염을 일으킬 수 있는 물품은 절대 축사 내부에 가져가지 말아야 하며 축사 내부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화재 방지 시설을 철저히 유지 보수하는 등의 예방조치가 필요하다.

이밖에도 축사 대부분이 소방서에서 멀리 떨어진 도심 외곽에 위치해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초기 진화가 어려운 데다 동 간격이 비좁고 화재 확산을 막기 위한 방화벽 등이 없어 쉽게 연소가 확대되는 취약성을 안고 있는 것도 피해 확대의 원인으로 꼽힌다.

따라서 축사 관계자 스스로가 안전의식을 함양하고 화재예방을 생활화 해야 한다. 

최근 소 럼피스킨병과 아프리카 돼지열병에 이르기까지 축산농가의 시름은 이미 깊은데 대형 화재까지 발생하면 이들의 소중한 가축들이 모두 소실되어 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축산농가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가 화재 예방을 위해 노력해 축산농가의 입가에 웃음꽃이 피기를 희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