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외국 유학생 유치로 지방소멸 위기 극복'
전남교육청, '외국 유학생 유치로 지방소멸 위기 극복'
  • 정거배 기자
  • 승인 2023.11.22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에서 세미나 갖고 해외 유학생 유치 방안 모색

전남도교육청은 22일 국회에서‘지방소멸 위기, 실천적 방향과 대안’이란 주제의 세미나를 갖고 해외 유학생 유치‧교육‧취업‧정주를 위해 국회·교육부·법무부·전남도청과 대안을 모색했다.

도교육청과 국회입법조사처,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북도교육청의 공동주최로 개최된 이날 세미나에는 주최 측인 김대중 전남교육감과 박상철 국회입법조사처장, 김영록 전남지사,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임종식 경상북도교육감 외에도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한동훈 법무부장관, 김교흥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해 힘을 보탰다.

이날 세미나는 지방위기 극복 방안에 대한 기조발제, 주제발제, 지정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김대중 교육감은 ‘지방소멸 위기, 전남교육 대전환으로 극복’주제의 기조발언에서 다가오는 미래사회를 전망하고 “전남의 위기를 교육으로 극복하겠다”고 말했다. 

지방소멸 극복 방안으로 △ 전남교육 대전환을 통한 글로벌 인재 양성 △ 공생을 통한 지속가능한 전남교육 실현 △ 지역에서 세계로 향하는 글로컬 교육 확대를 제시했다. 

또한 “전남의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국회·교육부·법무부·전남도청과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국회 대응 과제’ 주제 발표에서는 국회입법조사처 이복우 실장이 광역비자 도입, 직업계고등학교 해외 유학생 유치 강화에 대해 제언했다.  

전남교육청 다문화국제교육팀 심치숙 장학관은 지정토론에서 △ 해외 유학생 유치 필요성 △ 전남국제직업고등학교(가칭, 이하 전남국제직업고) 설립 추진 상황 △ 전남국제직업고 설립을 위한 해결과제에 대해 발표했다. 

특히 해외 유학생 유치를 위해서 필요한 입국과 취업 비자와 공립 외국인학교 신설 등에 대한 법령 개정을 제안했다.

전남교육청은 지역이 중심이 되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자질과 역량을 길러주는 글로컬교육 확대를 위해 해외 유학생 유치와 전남국제직업고 신설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