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데이터센터 수도권 투자 설명회
 전남 데이터센터 수도권 투자 설명회
  • 정거배 기자
  • 승인 2023.11.12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는 지난 10일 한국전력 남서울본부에서 한전과 공동으로 데이터센터 전남 유치를 위한 수도권 투자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국내외에서 내로라하는 데이터센터 기업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그린데이터센터 건립에 최적의 입지 조건을 갖춘 전남에 관심을 보였다.

설명회는 데이터센터 지방분산정책 설명을 시작으로 전력공급제도와 전남지역 전력 현황, 전남 투자환경 및 투자 인센티브 소개, 우수사례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해남 기업도시의 ‘솔라시도 데이터센터 파크 조성’과 정부 데이터센터 수도권 완화 정책에 따른 지역 유치 1호인 ‘장성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데이터센터’ 추진 상황이 우수사례로 소개되기도 했다.

데이터센터는 40MW급 1기 구축에 약 5천억 원이 투자되는 대규모 사업으로 약 150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다. 특히 취·등록세(약 130억 원)와 지방소득세(매출 1천억 원 시 매년 약 20억 원) 등 건전한 지방재정 효과에 기여하는 시설이다.

전남도는 오는 2035년까지 도내 3개 권역에 데이터센터 100기를 유치할 계획이다. 센터 설립 기업에 태양광과 해상풍력과 같은 풍부한 재생에너지를 공급하는 등 기업 수요에 맞춘 다양한 지원시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강유원 한국전력공사 광주전남본부장은 “투자설명회가 데이터센터 설립 또는 이전을 고민 중인 기업에 큰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전남의 데이터센터 투자 기업에 신속하고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창환 전남도 정무부지사는 “데이터센터와 연관된 전·후방기업도 유치해 소자·부품산업까지 육성하는 등 데이터산업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전남에 둥지를 튼 데이터센터 기업이 성공적으로 정착하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기업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유치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