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농번기철 농기계 교통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자
[기고] 농번기철 농기계 교통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자
  • 이원섭. 진도경찰서 생활안전교통과장
  • 승인 2023.10.12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지역에서는 본격적인 추수와 함께 농번기철이 시작되면서 경운기 등 농기계는 중요한 운송수단으로 교통안전 의식이 낮은 고령층에서 운행하는 경우가 많아 교통사고 발생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안전장치가 부족해 사고 위험성이 매우 높다고 본다.

농기계 교통사고의 특성을 보면 대부분이 차대 경운기 사고로 차량 운전자들의 부주의로 인한 추돌사고와 경운기 등 농기계의 방향 지시등이 없어 뒤따르는 운전자가 진로를 예측할수 없어 발생하는 교통사고로 안타까운 목숨을 잃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어 이런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경운기 등 농기계 운전자와 차량 운전자 모두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운전자는 농기계를 보면 반드시 서행을 하고 경적을 울려 차량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한 후 앞지르기를 해야 하고 야간에는 경운기 등 농기계의 경우 후방 방향지시등이 없다는 것을 알고 마을 주변 도로를 운행할 때에는 무엇보다 서행하는 운전습관이 중요하다.

그리고 농기계 운전자는 스스로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반드시 야광 반사지나 표지판, 경광등을 부착해 운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경찰에서도 농번기철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각종 행사, 마을 이장과 회관, 경로당 등을 방문해 농기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홍보와 교육 그리고 교통안전활동을 더욱 강화해 경운기 등 농기계 교통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