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 병영 소주, 3년 연속 남도 우리술 품평회 최우수상
[강진] 병영 소주, 3년 연속 남도 우리술 품평회 최우수상
  • 정거배 기자
  • 승인 2023.07.17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친 이어 가업 이어가

강진군 병영양조장(대표 김영희)의 ‘병영소주’가 지난 11일 전남도가 주최하고 광주MBC 방송국이 후원한 ‘2023 남도 우리술 품평회’ 증류주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차지했다.

‘병영소주’는  1417년 조선 태종 때 전라도와 제주도를 관할하던 전라병영성이 있는 병영 지역에서 병마절도사가 즐겨 마셨던 술을 대한민국 식품명인 제61호 고 김견식 명인이 빚어왔다. 그러나 명인이 별세하자 아들인 김영희 씨가 전수자로 나서 전통을 이어오고 있다.

병영소주는 쌀이 귀하던 시절 보리쌀로 빚었던 술로, 병영양조장에서 전통 방식 그대로 찰보리쌀과 누룩으로 밑술을 만들어 3주 이상 숙성시킨 뒤 여과와 증류를 통해 빚어진 알콜 도수 40도의 보리 증류식 소주이다. 

전통 방식 그대로 빚는 까닭에 대량 생산을 하지 못하며 전화를 통한 택배 주문만 가능하다.

알콜 도수가 높아도 목 넘김이 부드럽고 향이 온화한 술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 2019년 벨기에 국제주류품평회 증류식 소주 부문에서 2-STAR 수상한데 이어 지난 2018년 국가지정 술 품질 인증을 획득하는 등 전통주의 고급화와 세계화에 이바지하고 있다.

병영소주에 사용되는 보리는 지역주민들이 생산한 100% 국내산만 사용해, 주변 농가의 소득향상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밖에 햅쌀과 누룩으로 담가 증류 후 복분자와 오디를 넣어 숙성한 ‘병영사또’와 한약재를 발효해 만든 약주인 ‘청세주’, 유기농막걸리 ‘만월’, ‘병영설성생막걸리’ 등 다양한 전통주를 선보이고 있다.

이 업체 김영희 대표는 “원재료에 들어가는 생산비용도 만만치 않지만, 좋은 술을 빚기 위해서는 반드시 좋은 재료만을 써야 한다는 소신을 지키고 있다”며 “술 분야 대한민국 식품명인이셨던 부친의 명성을 지키고, 나아가 우리 술이 더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혼신을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병영소주는 200㎖ 1병에 22,000원, 500㎖ 1병에 49,500원으로 병영양조장 직매장 및 술담화, 술마켓, 술팜닷컴, 우리술상회, 우리술한잔 등 인터넷 몰에서 구입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강진군 초록믿음 직거래지원센터(☎061-433-8844)로 문의하거나 초록믿음 쇼핑몰(http://www.gangjin.center)에서 구입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