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선도의원, 도교육청 ‘군기 잡기’ 발언 논란 계속
전경선도의원, 도교육청 ‘군기 잡기’ 발언 논란 계속
  • 정거배 기자
  • 승인 2023.04.16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대중교육감 향해 “도의원은 10명 뿐” 주장
도의회 안팎부터 억측·오해 촉발시켜

전경선 도의원: 도의원님들이 몇 분인지 아십니까?

김대중 전남도교육감: 61명입니다.

전경선 도의원: 내가 계속 진행을 해야 할까요? 도의원은 10명입니다.

전경선 도의원이 지난 11일 오전 전남도의회 본회의장에서 김대중 도교육감을 향해 한 ‘작심 발언’ 첫 대목이다.

전남도의회 부의장이기도 한 전경선 의원은 이날 도교육행정질문 첫 질문자로 나서 질문한 내용을 두고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전 의원은 이날 전남도교육청 행정국장, 교육국장, 김대중 도교육감을 세워 놓고 40분 넘게 질문했다.

그의‘도의원 10명’주장은 전남도의회 교육위원회를 말한다.

전 의원은 이날 질문 대부분을 도교육청의 관급자재 구매과정에서 특정업체에 편중된 사례를 지적하며 부정의혹을 주장했다.

특히 그는 3년 전, 도교육청 직원 등 관련자들이 처벌을 받은 암막 스크린 구매비리사건을 언급하며, 자신이 주장하는 내용 역시 “감사원에 감사 청구와 사법기관에 고발해야 한다”며 도교육청 관계자들을 다그쳤다.

유튜브 중계 등을 지켜본 이들로 하여금 전남도교육청 부정비리는 ‘현재 진행형’으로 인식하도록 했다.

 

작심 발언, 숨기지 않은 감정 그대로

작심하고 준비한 질문이라는 점을 전경선 의원의 말투와 표정에서 쉽게 읽을 수 있었다. 이날 전 의원의 발언 대목마다 많은 논란을 촉발시키기에 충분했다.

또 도교육청의 관급자재 구매과정의 의혹을 주장하는 대목에서는“지방의회의원이 면책특권이 없다 보니 하고 싶은 따끔한 말 못하겠다”고 말했다.

부정비위에 사실, 구체적인 증거를 갖고 있다는 점을 암시하는 발언으로 해석할 수 있는 발언이었다.

전 의원이 속한 전남도의회 상임위원회는 기획행정위원회로, 전라남도 대변인실, 도민행복소통실, 자치행정국, 전남개발공사 등 소관에 속하는 사항을 담당한다.

전남도 교육청을 담당하는 전남도의회 상임위원회는 교육위원회이며 소속 도의원이 교육위원장을 포함해 10명이다.

 

친인척, 관련 사업체 운영

전남도의회 안팎에서는 구매계약의 공정성과 투명성의 문제를 지적한 전경선 의원의 지적은 대체적으로 공감하는 분위기이다.

다소 과장되거나 사실이 왜곡된 주장도 있었지만, 지방의회의원으로서 지적한 것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없어 보인다.

그런데 전 의원이 도교육청을 향해 지적한‘관급자재’는 자신의 친인척도 관련 업체를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여기에 자신의 속한 상임위원회인 기획행정위원회 소관이 아닌 교육위원회가 담당하는 도교육청 업무를 지적한 것을 두고도 논란이다.

법규에 금지규정은 없지만, 전 의원이 김대중교육감을 향해‘도의원 10명’발언을 함으로써 자신의 질문 내용의 설득력과 진정성을 훼손시켰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그의 발언을 도교육청 비리의혹을 주장하는 연장선에서 보면,“도교육청이 관급자재 구매 계약과정에서 도의회 교육위원들과 결탁하고 있는 것 아닌가?”라는 억측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와 관련해 도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전 의원의 도정질문 이틀 후인 지난 13일 대책회의를 갖기도 했다.

도교육위원회 복수의 의원들은 “(전경선의원이) 우리가 마치 도교육청과 결탁해 이권에 개입한 것처럼 주장했다”고 비난했다.

 

도교육청 비리 현재 진행형?

전 의원의‘작심 발언’은 이날 마지막 답변에 나선 김대중교육감을 향해 정점을 찍었다.

3년 있었던“암막스크린 납품비리 사건보다 더 큰 (비리)사건이 될 수 있다”며 도교육청 관급자재 구매부정 의혹을 거듭 주장했다. 그러면서“그럼에도 교육감님께서는 개선하겠다고 답변한 것은 무책임하다”며“감사원에 감사 청구를 하던가 고발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감히 도교육청 5급 별정직 공무원이?

더구나 감정을 억제하지 못한 흥분된 표정으로“별정직 5급 공무원이 도의원의 도정질문을 하는 것도 통제합니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별정직 5급’을 특별하게 강조하는 그의 발언을 들으면‘감히 별정 5급 직원이 도의회 부의장인 나를 상대하려고 하는가’라는 오해를 불러일으킬만 했다.

전 의원은 이날 도정질문을 하면서 내내 논란 거리를 이어갔다.

특히“도교육감은 정치인가? 교육전문가인가?”라고 물었다. 각종 행사에 김교육감 또는 김 교육감 부인이 참석하는 사례를 들며“제가 교육감 행보를 보면 정치인이다”고 주장했다.

자신의 질문내용과 관련없는 발언이었다. 김대중교육감을 망신주기 위한 의도로 해석될 여지가 충분했다.

전 의원은 김 교육감에게 지역경제활성화를 주문하며 지역업체 생산 제품 구매를 주문하는 대목에서도“특정업체에만 배불려 주고 정말 힘들어 하는 지역경제인들은 들여다보지도 않고...임기 동안 지역업체(제품)을 얼마나 썼는지 다시 자료요구를 하겠다”고 말했다.

 

전경선의 작심 발언, 2개의 목표물 타격 효과

전경선 의원의 이날 도정질문은 크게 2개 표적을 향해 타격한 ‘작심발언’으로 해석된다.
전남도교육청과 도의회 교육위원회 위원장 조옥현의원이다.

함께 목포 출신인 전경선과 조옥현은 차기 목포시장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목포시장 후보 출마를 위해서는 먼저 민주당 당내경선에서 피할 수 없는 대결을 해야 할 판이다.

이를 위해서는 경쟁상대를 미리 '기선제압과 흠집내기가 필요하다'는 전략적 판단을 했을 법도 하다.
다른 하나는 전남도교육청이 각종 구매와 납품, 공사계약을 ‘제대로 하라’는 주문이다.

전경선 의원이 도교육청을 향해 ‘작심 발언’을 쏟아냈던 지난 11일, 이날 오후 전남도교육청 핵심 관계자는 기자와 전화통화에서 “전 의원 친인척이 어떤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고 실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