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해안강망어업 총허용어획량 의견 수렴
근해안강망어업 총허용어획량 의견 수렴
  • 최치규 기자
  • 승인 2023.03.15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 간담회…어선 재해보험 확대 등 개선방안 논의

전남도는 15일 여수 국동항 수산인협회에서 어업인 간담회를 열어 갈치를 주로 잡는 근해안강망어업의 총허용어획량(TAC) 제도, 어선 재해보험 확대 등 애로 사항을 듣고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전남도, 한국수산자원공단, 근해안강망 어업인 등 25여 명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중국어선 불법어업 실태 및 문제점 ▲총허용어획량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어선재해보험 100톤까지 확대 ▲어업자협약 개선방안 ▲수산자원보호직불제 확대 지원 등을 집중 논의했다. 

어업자협약은 해양수산부가 수산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어업별 특성을 고려한 자원관리 보호 강화와 금어기․금지체장 규제를 별도로 적용하는 것이다.

박영채 전남도 수산자원과장은 “직접적으로 어업생산량을 제한해 수산자원을 관리하는 어획량 규제인 총허용어획량 제도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며 “총허용어획량 전담반(T/F)을 운영해 어업 현장과 밀접하게 소통하고 문제점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어업인과 소통 강화를 위해 지난해 12월 신안 대표 어종인 참홍어를 어획하는 근해연승 어업인을 시작으로 올 2월에는 근해자망 협회 대표와 도, 시군, 어업관리단, 대학, 한국수산자원공단, 수협 등이 참여한 전담반(T/F)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