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산업 진흥구역에 해남ㆍ신안 2곳 지정
김산업 진흥구역에 해남ㆍ신안 2곳 지정
  • 정거배 기자
  • 승인 2023.03.09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김산업혁신 클러스터 구축 나서

전남도는 2023년 김산업 진흥구역 지정 공모사업에 해남 황산지구와 신안 지도․임자지구, 2곳이 선정돼 100억 원을 확보하고 김산업혁신 클러스터 구축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김산업 진흥구역 지정은 김 생산과가공, 수출 분야 성장 여건이 충분한 지역에서 김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공모에 충남 서천과 함께 전국 3개소가 지정됐다.

각각 50억 원의 보조 지원을 통해 김산업의 생산․가공․수출 역량을 강화하게 된다.

해남 황산지구에서는 황산면 일대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유기인증 지주식 김을 활용, 생산-가공-유통-수출을 일원화해 고품질 지역 브랜드로 개발하고 국내 판매망 확충과 해외 수출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신안군 지도․임자지구에선 신안 북부권의 친환경 유기인증 김양식을 확대하고 마른김 가공업체의 위생․안전 시설 확충, 홍보 활성화 등으로 수출량을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한편 지난 2020년 12월 ‘김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됨에 따라 생산 및 가공, 수출 등 김산업 전반에 대해 정부 차원의 체계적 육성 방안이 마련됐다. 

전남도는 김산업육성법을 토대로 2023년 김산업 진흥구역 지정과 국고 지원을 요구한 결과 2023년 3개소 150억 원의 예산을 확보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