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사랑기부제 안정적 정착 순조
고향사랑기부제 안정적 정착 순조
  • 최치규 기자
  • 승인 2023.01.2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향이음ㆍ농협은행 통해 참여 가능

전남도는 1월부터 본격 시행된 ‘고향사랑기부제’가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을 시작으로 연이은 기부 소식을 전하며 제도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순조로운 출발을 했다고 밝혔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현재 거주하는 광역․기초지자체를 제외한 지자체에 연간 500만 원까지 기부할 수 있는 제도다. 고향이음 시스템(https://ilovegohyang.go.kr/)과 농협은행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기부금은 사회 취약계층 지원, 청소년 육성․보호, 지역 주민의 문화․예술․보건 및 지역공동체 활성화 등 주민 복리 증진이 필요한 사업에 사용된다. 열악한 지방재정을 보완해 지역 간 균형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남도는 고향사랑기부제가 안정적으로 정착되도록 전국 최초로 전담조직인 ‘고향사랑과’를 신설해 조례 제정, 답례품 선정, 홍보 등에 힘써왔다.

지난 2021년 ‘고향사랑기부금 관련 토론회’를 시작으로 지난해 상반기 ‘고향사랑기부금 활성화 대책 연구용역’을 통해 제도 시행에 대비했다. 특히 매력있는 답례품 선정과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제도 홍보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였다.

또 기부자 만족도, 시군 간 형평성, 지역 대표성 등을 고려한 특산품을 선정하기 위해 품목 조사, 전문가 자문 등을 추진해 118개 답례품목 및 114개소의 공급업체를 선정했다. 올해도 이어 전남만의 매력이 담긴 답례품을 발굴해 더 늘려갈 방침이다.

전남도는 이에 앞서 2021년 7월부터 ‘전남사랑도민증’을 발급해 농수산물 판촉, 관광 활성화 및 고향사랑기부제 안착 등에 선제 대응했으며, 지난해 9월부터 ‘전남 사랑애(愛) 서포터즈’ 100만 명 육성도 추진하고 있다.

‘전남 사랑애(愛) 서포터즈’ 가입은 전남에 거주하지 않지만, 전남을 사랑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컴퓨터나 휴대전화로 1분이면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다. 

서포터즈에 가입하면 ‘전남사랑도민증’이 자동 발급되며 ‘전남사랑도민증’을 소지한 서포터즈는 170개소의 할인 가맹점에서 농축수산물 구매 및 관광․숙박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은 전남도 누리집(https://www.jeonnam.go.kr/)의 서포터즈 신청탭(참여와 소통-전남 사랑애 서포터즈)에서 가능하며, 포털사이트에서 ‘전남 사랑애 서포터즈’를 검색하면 신청페이지를 바로 안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