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경찰-마을공동체, 풀뿌리 치안모델 발굴 나서
자치경찰-마을공동체, 풀뿌리 치안모델 발굴 나서
  • 정거배 기자
  • 승인 2022.12.08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자치경찰위원회가 8일 나주에서 ‘자치경찰-마을공동체 간 협업 워크숍’을 개최하고 풀뿌리 치안모델 만들기에 나섰다.

이번 워크숍에는 각 시군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관계자를 비롯해 마을공동체 활동가 50여 명이 참여, 치안 문제 해결을 위해 주민이 직접 주도하는 지역 치안활동 모델을 만들기 위해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갔다.

마을공동체는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기 위해 지역 현안을 함께 고민하고 스스로 해결하는 자치와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이웃 간 관계망이다.

워크숍에서는 실제 마을공동체에서 추진 중인 치안 예방 활동 사례와 자치경찰제에 대한 이해를 돕는 강의가 진행됐다. 

마을 소식지 제작과 안전한 귀가를 위한 안심 도움가게, 주민 불편 조사함 설치 등 마을공동체 우수사례를 소개해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전남도자치경찰위원회는 이러한 주민 참여형 치안 모델을 확대하기 위해 2023년부터 ‘주민참여형 치안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사업 분야는 생활안전, 사회적 약자 보호, 교통․경비 분야로 신규 시설 설치, 시설 개선, 장비 구입 등 마을 자체적으로 ‘지역안전주민참여단’을 구성해 운영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 위원회 자체 사업뿐만 아니라 기존 전남도에서 추진하는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에도 자치경찰 활동 분야를 신청토록 안내하고 주민자치 치안활동으로 안전순찰, 안전지도 제작, 범죄 예방 홍보․캠페인, 취약 요소 점검 등을 통해 풀뿌리 자치치안 모델을 제시했다.

조만형 전남자치경찰위원장은 “자치경찰제 성공을 위해서는 주민 참여가 필수적이다”며 “마을공동체를 통해 지역 치안서비스 만족도가 획기적으로 개선되도록 주민과 고민하고 이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