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 농식품 기후변화대응 컨트롤타워로
[해남] 농식품 기후변화대응 컨트롤타워로
  • 박광해 기자
  • 승인 2022.11.24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 설립 앞두고 기후변화대응 포럼 열려

해남군에 오는 2025년까지 국립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가 설립되는 가운데 우리나라 농식품 분야 기후변화 대응정책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학술포럼이 열려 관심을 모았다.

해남군과 광주전남연구원은 지난 23일 문화예술회관 다목적실에서“한반도 기후변화대응 농업의 시작, 해남군의 역할과 과제”라는 주제로 농식품 기후변화대응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지난 8월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 조성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의 해남군 설립의미와 센터를 중심으로 해남군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기웅 순천대 명예교수는 기조강연을 통해 국립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의 설립배경과 센터의 기능, 설립이후 기대효과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센터건립으로 1조원 이상의 생산·부가가치 유발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했다.

이교수는 농식품 기후과련 연구 인프라와 산학관연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과 중장기적 특별법 또는 지역특구 지정, 유기농산업 복합서비스 지원단지 조성사업 유치, 농업인 중심의 정보 및 기술보급체계확립, 농업생태계기반 적응 방안 수립 등을 향후 과제로 제시했다.

포럼에서는 광주전남연구원 김원신 전문연구위원의‘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 경제적 효과’한국농촌경제연구원 임영아 연구위원의‘농식품분야 기후변화 대응정책’ 해남군 오봉호 기후변화대응단장의‘농식품 기후변화대응 해남군 추진현황’에 대한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또 종합토론에서는 광주전남연구원 조창완 연구본부장을 좌장으로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정책국 윤광일 과장, 전남대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업경제학과 강혜정 교수, 순천대 생명산업과학대학 농업경제학과 이춘수 교수, 광주전남연구원 정우석 부연구위원, 광주매일신문 오성수 총괄본부장과 군민 등이 참여하여 탄소중립 대응 전략과 해남군의 정책방향 등 다양한 의견 발표와 질의 응답시간을 가졌다.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는 우리나라 농업분야 기후변화대응의 본부로서 전국 도 단위 농업기술원을 지역센터로 활용해 기후와 밀접한 농업분야의 기후변화대응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된다.

오는 2025년까지 삼산면 일원 3ha면적에 센터를 신축하고, 국내외 기후변화정책 동향 연구와 연구개발 지원, 데이터 플랫폼 운영, 미래 기후변화 첨단 인프라 구축 등을 실시하게 된다.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 건립과 함께 전라남도 과수연구소가 통합 이전하게 되며, 해남군에서도 고구마 연구센터 등 연계·후방시설 을 구축, 농업연구단지를 조성하기 위한 장기 발전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더불어 해남군은 온실가스 감축, 기후변화 적응 등 신 기후체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해남군 기후변화대응 중장기 전략이 수립 중으로, 탄소중립을 위한 저탄소 농업으로의 전환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명현관 군수는 "농식품기후변화대응센터가 본격 운영되기에 앞서 발전적인 농업분야 탄소중립 방향을 모색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미래지향적 농업으로 발전을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며 "급박한 현실로 다가온 기후변화에 대응해 착실한 준비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해남군이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