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소비 급증 배달음식 위생 강화
코로나19 소비 급증 배달음식 위생 강화
  • 정거배 기자
  • 승인 2022.08.08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밥 등 분식류 조리 판매 음식점 대상 12일까지 합동점검

전남도는 코로나19로 소비가 급증한 배달음식점 위생 안전관리를 위해 8일부터 12일까지 22개 시군과 합동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전남도는 최근 연이은 폭염 속에서 식중독 발생 우려가 높은 김밥 등 배달음식점 중 최근 2년간 점검 이력이 없거나, 식중독 발생 또는 부적합 이력이 있는 음식점 136개소에 대해 점검을 벌일 방침이다. 이에 앞서 1분기에는 중화요리, 2분기에는 족발‧보쌈 등 업종을 점검했다.

주요 점검 내용은 ▲식품, 조리시설 등 위생적 취급 기준 ▲원료 등 보관기준 준수 ▲유통기한 경과 제품 보관‧사용 여부 ▲부패·변질‧무표시 원료 사용 여부 ▲ 배달함 위생관리 상태 등 ‘식품위생법’ 준수 여부다.

식중독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조리한 음식(김밥)을 수거, 식중독균 검사도 함께 실시할 계획이다.

전남도는 올해 2분기까지 배달음식점 575개소를 점검했으며, 그중 영업장 내 음식물 쓰레기 관리 미흡 등 시설 기준을 위반한 4개소를 적발, 시설개수 명령 등 행정 처분을 했다.

또한 기온이 오르는 여름철에 식중독 등 식품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배달음식점 점검 시 영업자와 종사자에게 식중독 예방 6대 수칙과 함께 ▲원재료·조리기구의 세척·소독 ▲충분한 가열·조리 ▲달걀지단 등 원재료에 대한 보관온도 등을 철저히 지켜줄 것을 당부할 계획이다. 

식중독 예장 6대 수칙은 손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 세척·소독하기, 칼·도마 등 구분 사용하기, 보관온도 지키기(냉장 5℃ 이하, 보온 60℃ 이상)다.

김병성 전남도 식품의약과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배달 음식 수요가 늘고 있어, 배달음식점 위생 상태를 중점 점검해 여름철 식중독을 예방할 계획”이라며 “여름철 식품 위생관리에 각별히 신경써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