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우수 식품제조업체 수주량 확보 주력
전남도, 우수 식품제조업체 수주량 확보 주력
  • 정거배 기자
  • 승인 2022.07.04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치 ㆍ건강기능식품 등 도내 53개 기업 집중 홍보

전남도는 유통업체의 식품 위탁생산(OEM) 물량 확보로 식품제조업체의 가동률을 높이기 위해 전남지역 우수 설비 구축업체 홍보에 나섰다.

전남도에 따르면 코로나19 장기화와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전쟁 등에 따른 매출액 감소로 도내 식품업체 가동률이 50~60% 수준에 그치고 있다.

이에 전남도는 식품산업연구센터에 식품제조-유통업체 간 상생협력 알선 창구를 설치해 신제품 개발 및 위탁생산을 희망하는 유통전문판매업체 등이 도내 우수 식품제조업체를 이용하도록 적극 홍보하고 있다.

식품산업연구센터는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인증 및 생산 능력, 수탁생산 의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우수 식품제조업체를 선정․관리한다. 현재 흑염소 진액, 석류 콜라겐, 추어탕, 김치 등 일반 식품을 위탁 생산하는 도내 39개 우수 제조업체에 대한 확인을 마쳤다.

또 다이어트, 간기능, 혈행, 인지기능 개선 등 소비 수요가 많은 건강기능성 식품을 생산하는 우수 의약품 제조․관리 기준(GMP) 인증 전문업체 14곳을 발굴했다.

이 업체에 식품을 위탁생산하는 유통업체 등에 대한 지원도 이뤄진다. 

전남도는 남도장터 입점과 도지사품질인증을 받을 자격을 부여하고, 홈쇼핑 등 유통활성화와 시제품 생산, 디자인 개발 등 사업 지원을 할 방침이다.

현재 전남에는 우수 생산시설을 갖추고 수주물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해 억대의 매출을 올리는 우수 업체들이 있다.

나주 농업회사법인 새롬한방제방은 경기도에 있는 ‘행복을 파는 사람들’로부터 ‘이경제 흑염소 진액’ 상품을 위탁 생산, 지난해 생산시설을 100% 가동하는 등 연간 96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최근에는 황칠 등 전남 우수 원료 건강식품 개발과 위탁생산 등에 대한 문의가 늘고 있다.

나주 김치전문 생산업체 삼진지에프는 48년간 운영경력과 배추 속파기 로봇 등 최첨단 생산비 절감 설비를 구축했다. 

자체 상품인 ‘왕 김치’, ‘수라상 김치’와 동원F&B, 삼양식품, 샘표식품 등 대기업으로부터 위탁받아 연간 4천500t을 생산, 14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현재 설비 가동률은 80%에 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