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농어촌 민박 안전하고 즐겁게 이용하세요
[기고] 농어촌 민박 안전하고 즐겁게 이용하세요
  • 진도소방서 예방안전과 담당자: 소방사 김승인
  • 승인 2022.05.23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19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본격적인 여름을 준비하는 지금, 가족 또는 지인들과 함께 여가생활을 즐기기 위해 농어촌 민박 등 숙박시설을 이용하는 이용객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모두가 편안하고 안전한 여행을 즐기면 좋겠지만, 민박시설을 이용하는 이용객이 점점 더 늘어나면서 화재에 대한 위험 또한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농어촌에 있는 민박집과 펜션 등 숙박시설은 불특정 다수인이 투숙하고 있어 화재 시 재산,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 관계인과 이용자가 화기를 다루는데 있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서 관내 소방서에서는 화재와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특수시책 중 하나인 농어촌 민박시설 대상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대책은 소방시설 점검과 설치지원을 통해 여가생활을 즐기기 위해 민박시설을 이용하는 방문객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제공과 농촌관광 활성화를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요 내용은 ▲소방시설 설치 지원반 운영 ▲민박시설 대상 전기화재 저감 안전점검 ▲ 대응능력 강화를 위한 소방훈련 ▲소방서와 민박 관계자 ‘Safe-together Network’ 개설 등이다.

▲ 불나면 대피먼저 음원과 홍보영상, 각종 안전뉴스 제공 ▲ 소방안전 문구 활용 안전메시지 전송 ▲ 이용객 대피요령과 소화기 사용법 교육 ▲ 민박시설 관계인 대상 비대면 영상교육 등이 있다.

숙박업소 종사자와 투숙객 모두가 즐겁고 안전하게 민박시설을 즐길 수 있도록 소방서에서 농어촌 화재예방대책 하나로 농어촌 민박시설 설치 지원반을 운영해 소방시설 설치를 지원하고 있다.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소방서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관계자와 이용객 모두의 노력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