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 '가축 폭염 피해 막아라'
[해남] '가축 폭염 피해 막아라'
  • 박광해 기자
  • 승인 2021.07.28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기술 지원, 고온스트레스 완화제 공급 등 피해 최소화

해남군이 여름철 폭염이 강해짐에 따라 가축피해 예방과 축산농가의 안전관리를 위한 현장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해남군은 읍/면, 유관기관과 폭염대책 비상체계를 구축해 축산농가 현지 방문지도를 통해 폭염 상황을 상시 점검하고 폭염 피해 예방 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폭염 특보 발효 시 농가와 생산자 단체에 사전 조치사항 SMS 발송 등 단계별 대응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해남군은 폭염으로 인한 가축피해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올해 4개 사업에 6억 2,000만원을 지원, 미네랄 블록과 고온스트레스 완화제 등을 지원했다.

또 8월말까지 국립축산과학원, 전남축산연구소와 함께 한우, 양돈, 흑염소, 양계 등관내 1,700여 축산 농가에 대한 현장 기술 지원도 실시하고 있다. 

폭염피해예방 현장기술지원은 축사를 직접 방문해 가축 사양관리와 시설관리, 전기 관리 등을 점검하고, 폭염피해 예방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여름철 고온으로 인해 가축이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사료 섭취량과 활동성 감소로 가축 폐사와 생산성 저하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축사 내부 환풍시설 가동과 지붕 위 물 살포, 안개분무 가동, 그늘막 설치로 축사의 온도를 낮춰 주고, 축사 냉방시설 작동여부 점검과 가축 적정 사육밀도를 준수여부를 점검해야 한다.

사료와 물 섭취 감소를 대비해 영양성분과 기호성이 높은 사료공급과 시원한 물을 자주 주어 물 섭취량을 늘리도록 한다.

장기적으로는 농장 주변에 활엽수를 심어 녹음을 만들어 주고, 농장 안과 밖 정기적 소독 실시, 방역 프로그램에 따른 예방접종을 실시할 것을 당부했다.

명현관 군수는 "올해는 평균 기온도 높고, 폭염일수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가축피해 예방과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빈틈없는 현장지도를 통해 고온기 가축 피해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