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 청산도 보랏빛으로 물들인 토종 코끼리마늘 꽃
[완도] 청산도 보랏빛으로 물들인 토종 코끼리마늘 꽃
  • 박광해 기자
  • 승인 2021.06.14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농업 소득, 경관 작물로 부상

완도 청산도가 보랏빛의 코끼리마늘 꽃으로 물들어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코끼리마늘은 우리나라 토종 마늘로 완도군에서는 해양치유 기능성자원 육성 사업의 하나로 아시아 최초의 슬로시티인 청산도 서편제 촬영지와 부흥리, 당락리, 읍리, 도청리 등 29,700㎡(약 9,000평) 규모에 재배 사업을 추진했다.

코끼리마늘은 백합목 백합과에 속하는 커다란 구근 작물로 양파와 비슷한 맛이 나며, 일반 마늘보다 7~10배 이상 크기가 커 ‘점보’, ‘대왕’, ‘왕 마늘’이라고도 불린다.

일반 마늘은 한 알의 무게가 5~8g 정도지만 코끼리마늘은 한 알 무게가 30~60g에 이른다.

청산도에서 재배하는 토종 코끼리마늘은 기존 마늘 재배법과 다르게 마늘종을 전부 제거하지 않고 격자무늬로 남기고 제거하여 커다란 코끼리마늘의 보라색 꽃이 볼거리를 제공해 경관작물로 부상하고 있다.

코끼리마늘은 효능도 뛰어나다.

특히 자양 강장, 근육 증강과 암 예방 효과가 있는 스코르디닌(scordinin)의 함량이 일반 마늘보다 두 배 이상 많다.

알리신 함량 또한 높아 살균과 항균 작용은 물론 혈액 순환, 소화 작용, 당뇨병 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끼리마늘은 샐러드나 비빔밥에 넣어 먹거나 흑마늘, 진액으로 즐겨도 좋다.

생으로 먹을 경우 약성이 좋아서 약간 쓴맛이 나는 특징이 있다.

끓는 물에 데쳐 쓴맛을 제거해 장아찌를 담그거나 볶아 먹으면 매운맛이 줄어들고 단맛이 강해져 먹기가 편하다.

완도군에서는 마늘 맛이 나는 보라색 꽃과 마늘종, 마늘과 양파의 중간 맛이 나는 종구 등을 지역을 대표하는 음식과 기능성 영양 식품으로 개발 중에 있다.

이복선 완도군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코끼리마늘은 농산물 판매로 농가의 소득 증대는 물론 볼거리를 제공함으로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말했다.

코끼리마늘에 대한 내용은 완도군농업기술센터 소득작물팀(550-5983)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