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삼학도, 민선 7기 최대 이권사업으로 변질 가능성
[목포] 삼학도, 민선 7기 최대 이권사업으로 변질 가능성
  • 정거배 기자
  • 승인 2021.06.06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초 복원화 목적은 ‘친환경 생태공원’
시민사회 여론 수렴없이 추진, 내년 시장선거 쟁점으로 부상

목포시가 삼학도 석탄부두 폐쇄를 계기로 민간자본을 유치해 평화누리 유원지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하자 sns상에서도 찬반논란이 뜨거워지고 있다.

이와 관련 목포환경운동연합은 사업 추진 반대입장을 밝히는 등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의 최대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목포시는 지난 5월 삼학도 육해상 205,289㎡를 ‘평화누리 유원지’로 만든다며 민간사업자 공모계획을 발표했다.

갑작스럽게 발표된 사업의 명분은 관광 인프라 확충과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라고 설명하고 있다.

우선 가장 큰 문제점은 목포시가 지역사회단체, 시민들과 사전 소통과 충분한 공감을 거치지 않고 갑자기 발표한 점이다.

내년 시장선거를 염두에 둔 이벤트 또는 졸속추진이라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둘째, 지난 2000년부터 추진된 삼학도 복원화사업의 목적은 친환경 생태공원이었다. 무려 1천400억원이 넘는 혈세가 투입됐다. 대삼학도에 달동네처럼 있었던 집창촌도 철거됐다.

당시 목포시는 역사적으로 시민들의 애환과 삶의 상징인 삼학도를 목포만이 가진 정체성과 독특성, 차별화를 통해 친환경 생태공원으로 조성하기로 했었다.

그래서 지금처럼 호안수로, 중앙공원, 음악분수 광장, 등산로 개설, 교량 등 다양한 친수문화공간을 조성했다.

목포시는 지난 2012년 삼학도 한국제분 공장은 충남 당진으로 이전시키고 사일로는 철거한 바 있다.

한국제분이 빠져나간 공장건물까지 철거하는데 세금 17억원을 부담해야 했다.

그런데 최근 목포시가 갑자기 발표한 유원지 조성사업의 핵심은 민간투자자를 끌어들여 호텔과 워터파크 등 유희시설 등 인공시설물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그동안 추진해 왔던 삼학도 복원화사업 목적을 전면 백지화하고 관광활성화를 핑계로 라스베가스와 같은 곳으로 바꾸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이는 삼학도가 갖고 있는 시민들의 정서적인 상징성을 비롯해 애환이 남긴 역사성을 부정하는 등 시민들의 분위기와는 정면 배치된다는 지적이 높다.

셋째, 석탄부두 폐쇄를 이유로 민간투자자를 끌어들이는 것은 시민들의 공유재산인 국공유지를 영리목적의 개인들에게 넘기겠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 4일 목포환경운동연합은 성명을 통해 “삼학도는 시민 모두의 것이다. 따라서 수십년의 피땀어린 공원화 노력을 깡그리 무시한 채 개인업자에게 팔아넘길 권한은 아무에게도 없다”며 사업 추진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sns 상에서도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페이스 북에서는 삼학도 유원지 사업을 두고 찬반의견이 격돌하고 있다.

한편 목포시는 지난 5월 20일 목포 삼학도 평화누리 유원지 조성사업 민간사업자 모집 공고를 낸데 이어 지난 4일까지 사업 참가의향서를 접수했다.

이어 오는 8월 사업계획서 접수를 거쳐 9~10월 중 평가위원회를 개최하고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